영화MOVIE
영화평론가 비평
영화에 대한 전문적 식견과 통찰력, 다양한 관점이 돋보이는 '영화평론가'의 차별화된 평론을 만나는 공간입니다.
감독과 영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인 평론글로 여러분을 새로운 영화 세상으로 안내합니다.
강선형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철학과에서 『들뢰즈 철학에서 시간의 종합과 영화』로 석사학위를, 『들뢰즈와 칸트: 들뢰즈 철학의 형성에서 칸트 삼비판서의 역할』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 국민대, 성신여자대학교에서 강의,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연구원, 한국프랑스철학회 총무이사,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편집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송영애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한국영화 역사, 문화, 교육 관련 연구를 지속하며, 서일대학교 영화방송공연예술학과에 재직 중이다. 공저로 『은막의 사회문화사: 1950~70년대 극장의 지형도』(2017), 『한국영화감독』(2020), 『영화와 배우』(2021), 『영화와 가족』(2022), 『영화와 권력』 등이 있고, 현재 《세계일보》,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에 영화 관련 글도 기고 중이다.
박예지(2022 영화의전당 영화평론대상 수상자)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에서 젠더와 문화연구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22 영화의전당 영화평론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영화비평 구독서비스 주간 <씨네픽션> 편집장으로 활동 중이다. 여성주의 비평과 작품 제작에 관심이 많으며, 여성 퀴어 단편영화 및 다큐 공동연출, GL 웹드라마 등을 연출했다.
이시현(2023 영화의전당 영화평론대상 수상자)
서울대학교 학부에서 미학과 철학을 수학 중이다. 2022년 대학문학상, 2023년 영화의전당 영화평론대상을 수상해 평론가로 활동하게 되었다. 예술을 통한 공적 연대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사를 바탕으로 예술의 윤리적, 사회적 역량에 주목하는 평론을 하고자 한다.
영화의전당은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피프레시)와 함께
매월 1회 영화평론가들이 영화를 깊이 있게 분석하는 온라인 GV '월요시네마'의 발제 내용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