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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간의 화제

GV6 The Whole Town's Talking
프로그램명
[시네마테크] 존 포드 탄생 120주년 특별전
상영일자
2014-08-28(목) ~ 2014-09-21(일)
상영관
시네마테크
작품정보
93min | 35mm | b&w | USA | 1935 |
관람료
일반 6,000원 / 유료회원, 경로, 청소년 4,000원
감독
존 포드(John Ford)
배우
에드워드 G. 로빈슨, 진 아서, 아서 바이런
  • 평범한 회사원 아서 존스는 흥미로울 것 하나 없는 단조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루아침에 아서의 삶이 뒤바뀐다. 그답지 않게 늦잠을 자고 지각을 한 날, 그는 본보기로 해고당하고 만다. 더구나 아서는 악명 높은 살인마 매니언으로 오인 받아 체포되기까지 한다. 매니언과 너무나 닮은 외모에 놀란 경찰은 다시는 아서가 곤란한 상황을 겪지 않도록 특별한 통행증을 발급해준다. 이 사건으로 아서는 유명해지고, 살인마 매니언까지 이 사실을 알게 되어 아서가 가진 통행증을 빼앗으려 한다. <리틀 시저>(1930, 머빈 르로이) <하이 시에라>(1941, 라울 월시) 등의 각본을 쓴 W. R. 버넷의 원안을 프랭크 카프라와 주로 작업했던 로버트 리스킨과 조 스월링이 각색하였다. 너무나 닮은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평범한 회사원, 다른 한 사람은 살인마라는 도플갱어 설정이 매우 흥미롭다. 이 작품으로 아서 역을 맡았던 로빈슨은 오랜 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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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 포드 감독사진

    존 포드(John Ford)
    (1984.2.1.~1973.8.31.) 존 포드는 1894년 메인주의 아일랜드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대학을 중퇴한 포드는 유니버설사에서 배우 겸 감독으로 일하던 형 때문에 할리우드에 발을 들이게 된다. 초반에는 ‘잭 포드’라는 예명으로 일하며, 단역배우, 스턴트맨, 시각효과 등 스튜디오의 온갖 잡일을 맡아 한다. 형이 유니버설을 떠난 후에도 포드는 스튜디오에 남았으며, 1917년 첫 작품인 단편 <토네이도>를 만든다. <철마>(1924) <세 악당>(1926) 등 무성영화 시대에도 서부극을 많이 만들었으며, 이 시기부터 포드는 야외 액션 장면과 스펙터클함으로 초기 서부극의 원형을 세운다. 하지만 그의 무성영화 시기의 작품 대부분은 현재 소실된 상태이다. 1930년대 들어 포드는 눈부신 상업적 성공을 거두는 동시에 좀 더 개인적인 색채가 짙은 영화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1939년 <역마차>라는 걸작은 발표하며 포드는 ‘모뉴먼트 밸리’라는 서부극의 원형적 공간을 정착시켰다. 세계대전을 겪으며 할리우드와 잠시 멀어지는 듯했던 포드는 ‘기병대 삼부작’으로 일컬어지는 <아파치 요새>(1948) <노란 리본>(1949) <리오 그란데>(1950)를 통해 서부극 장르를 변주한 작품들을 발표한다. 그리고 1956년에 그의 최고 걸작으로 손꼽히는 <수색자>를 발표하면서 자신이 창조한 서부극의 세계를 해체하기 시작한다. 수많은 제약 아래에 있는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속에서 이루어낸 그의 확고한 스타일에는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반세기가 넘도록 150편에 가까운 만들어낸 존 포드는 감독들의 감독이며, 명실공히 영화사상 최고의 감독이다. 대표작 : 철마(1924), 네 아들(1928), 블랙 워치(1929), 애로우스미스(1931), 항공우편(1932), 판사 프리스트(1934), 밀고자(1935), 굽이도는 증기선(1935), 항간의 화제(1935), 허리케인(1937), 모호크족의 북소리(1939), 역마차(1939), 청년 링컨(1939), 분노의 포도(1940), 귀향(1940), 나의 계곡은 푸르렀다(1941), 황야의 결투(1946), 도망자(1947), 아파치 요새(1948), 3인의 대부(1948), 왜건 마스터(1950), 리오 그란데(1950), 모감보(1953), 태양은 밝게 빛난다(1953), 롱 그레이 라인(1955), 수색자(1956), 라이징 오브 더 문(1957), 독수리의 날개(1957), 기디언 경감(1958), 기병대(1959), 러틀리지 상사(1960), 투 로드 투게더(1961),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1962), 도노반의 산호초(1963), 샤이엔의 가을(1964), 일곱 여인들(1966)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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