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전당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home  > 영화  > 상영시간표  > 프로그램별 상영시간표

프로그램별 상영시간표

11월 한국고전영화정기상영회

2008-11-12(수) ~ 2008-11-12(수)


11월 한국고전영화정기상영회+영화사랑방
2008년 11월 12일(수) 저녁 7시30분 (무료상영)
상 영 작_ 겨울여자(1977, 감독 김호선, 출연 장미희 신성일 김추련)
추천교수_ 손현석 교수(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대학)

* 영화 상영 후, 자유로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영화 사랑방'이 마련됩니다.

이 영화를 추천하며...
영화를 생각하면 1977년이 내겐 특별하다. 두 편의 영화 때문이다. 하나는 존 트라볼타 주연의 <토요일 밤의 열기>이고 다른 하나는 장미희 주연의 <겨울여자>이다. 미국과 한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두 영화는 불행히도 둘 다 연소자관람불가였다. 그 이전에 자력으로 영화를 보고 싶어한 적이 전혀 없던 내가 비로소 영화라는 것이 보고 싶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실은 비지스와 김세화 때문이었다. 음악이 영화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저 노래가 영화 속 어디에서 나오는 걸_ 그러다 동네 담벼락에 붙은 <겨울여자> 포스터를 보았다. <토요일 밤의 열기>는 곧 잊혀졌으나 <겨울여자>를 잊지 못한 건 포스터 속 장미희 때문이다. 까까머리 중학생조차 멍하니 얼어붙게 만드는 겨울 같은 여자, 영하 10도쯤의 세상 풍경 같은 시린 청순함이 가슴을 흔들었다. 공인된 자격으로 <겨울여자>를 만나기까지 어둠처럼 긴 시간이 지나갔다. 그리고 한 세월을 또 보낸 지금, 스크린 속에서 그녀를 다시 만나려 한다. 나는 많이 변했는데 <겨울여자>는 어떨_ 그대로일_ 궁금하다. - 손현석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