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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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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할 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광산에서 일하는 영국 북부의 광촌. 가난한 광부의 아들 데이비는 공부에 소질이 있었고, 광부가 되기보다는 대학에 진학해 마을을 떠난다. 데이비는 공부를 마치면 광산 운영진에 맞서 아버지를 포함한 광부들의 권리를 되찾겠다고 결심한다. 그런데 매력적인 제니와 사랑에 빠진 데이비는 학업을 마치지 못한 채 마을로 돌아온다. 한편, 회사에서 극도로 위험한 석탄 갱도에서의 작업을 강행하자 데이비는 아버지들을 위해 행동에 나서기로 한다. 『성채』, 『천국의 열쇠』 등을 쓴 영국 작가 A. J. 크로닌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했으며, 크로닌이 직접 각본 작업에도 참여했다. 당대 광부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 글의 무단 전재를 금함.(출처 표기: (재)영화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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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롤 리드(Carol Reed)
안톤 카라스의 치터 연주와 잊을 수 없을 만큼 인상적인 라스트신으로 기억되는 영화, 무엇보다도 바로 이 영화 <제3의 사나이 The Third Man>(1949)의 감독이라고 했을 때 비로소 많은 사람들에게 캐롤 리드라는 존재는 낯설게 다가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2차세계대전을 전후로 우수한 작품들을 만든 영국 영화감독으로 영국 영화산업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아 경(Sir)이라는 호칭이 붙은 인물이다. 캐롤 리드는 190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영화인으로서의 이력은 통속 스릴러 작가였던 에드가 왈라스를 도와 그의 소설을 각색하는 일에서 출발했다. 첫 감독 작품은 1935년에 <바다의 사나이들 Midshipman Easy>이었다. 초기에는 주로 노동계급의 삶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감독이라는 평판을 들었다. 그는 사회·심리적 갈등을 강조하기 위해 미장센에 특히 관심을 가졌다. <별들이 내려다본다 The Stars Look Down>(1939)는 존 그리어슨의 다큐멘터리적 스타일을 구사해 기회주의자와 좌파 노동자 사이의 갈등을 그려낸 작품. 1940년대 전반에는 <뮤니히행 야간열차 Night Train to Munich>(1941) 같은 히치콕 스타일의 스릴러를 주로 만들었다. <심야의 탈주 Odd Man Out>(47년, 한국TV에서 <방해자를 없애라>라는 제목으로 방송 전파를 타기도 했다)는 전후에 리드가 내놓은 첫번째 문제작이다. 본의 아니게 살인을 저지른 지하조직의 보스가 수사망 안에서 쫓기다 마침내 눈 내리는 밤 적막한 광장에서 사랑하는 여인과 최후를 맞는다는 이야기. 제임스 메이슨이 뛰어난 연기를 보인 이 영화는 내내 긴장감을 놓지 않으면서 운명과 죽음으로 여행하는 듯한 우울한 분위기를 담고 있다. 이 영화의 절망적이고 우수어린 분위기를 잇는 <제3의 사나이>는 명실상부한 리드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 오슨 웰스와 조셉 코튼이 주연한 이 영화는 빈을 무대로 전후의 혼란상을 담은 스릴러. 어두운 음모에 갇혀 있는 세상과 정체성 혼란에 빠진 인물들을 경쾌하면서도 쓸쓸한 톤으로 그렸고, 무엇보다 웰스-코튼 컴비의 명연기와 길이 남을 라스트신이 빛났다. 그외의 주요 작품은 찰스 디킨스의 소설을 뮤지컬 스타일로 각색한 오스카 감독상 수상작 <올리버 Oliver!>(1968) 등이 있다. 마지막 작품은 미국에서 <퍼블릭 아이>(The Public Eye)로 알려진 <나를 따르라 Follow Me>(1972). 미아 패로를 기용한 로맨스물이었으나 큰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 캐롤 리드는 종종 스파이영화나 스릴러영화의 대가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실제로는 30년이 넘는 영화인생에서 이렇게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만든 ‘장인’이다.포토+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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