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MOVIE

바그다드의 도둑
기획
전체
The Thief Of Bagdad
- 프로그램명
- [시네마테크] 가을 산책 - 유럽 영화의 오솔길
- 상영일자
- 2015-09-01(화) ~ 2015-09-20(일)
- 상영관
- 시네마테크
- 작품정보
- 106min | 35mm | color | UK | 1940 |
- 관람료
- 일반 6,000원 / 청소년, 우대, 유료회원 4,000원
- 감독
- 루드윅 버거(Ludwig Berger), 마이클 파웰(Michael Powell), 알렉산더 코다(Alexander korda), 윌리엄 카메론 멘지스(William cameron Menzies), 졸탄 코르다(Zoltan korda), 팀 웰란(Tim Whelan)
- 배우
- 콘라드 바이트, 사부, 준 듀르페즈
주요정보
-
바그다드 왕국의 왕자 아매드는 자파라는 사악한 대신에 의해 왕좌를 빼앗기고 아부 또한 장터에서 음식을 훔치다 붙잡혀 지하 감옥에서 둘의 만남은 이루어진다. 죽음을 눈앞에 둔 두 사람은 바스라 왕국으로 탈출하고 그곳에서 아매드는 바스라 왕국의 공주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한편 권력을 쥐게 된 자파는 공주와 결혼 하려지만 계획을 방해하려는 아매드와 아부로 인해 난관에 처한다. 마법을 걸어 아매드를 눈 먼 장님으로 만들고 아부는 개로 변하게 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공주는 자파의 품에 안기면서 두 사람이 마법에서 풀려나게 한다. 마법에서 풀려난 아매드와 아부는 공주를 구출하기 위해 바그다드로 향하고 있는 자파의 배를 따라가다 낯선 곳에서 정신을 차린 아부는 우연히 모래 속에 박혀 있는 병을 발견한다. 병뚜껑을 연 아부는 2000년 동안 그 속에 갇혀 있었던 지니를 자유의 몸이 되게 해주지만 자신을 죽이려 하는 지니를 속여 다시 병 속에 가두어 버린다. 지니는 다시 밖으로 나오게 해주는 조건으로 아부에게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1924년에 만들어진 초기 무성 영화를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영화사상 최초로 크로마키를 활용한 특수 효과를 선보인 아라비안 판타지로 <판타지아>, <오즈의 마법사>에 비견될만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시간표+ 더보기
상영시간표 (날짜/시간/남은좌석)은 마지막 상영시간입니다.
감독+ 더보기
루드윅 버거(Ludwig Berger)
마이클 파웰(Michael Powell)
마이클 파웰은 생전에는 영화감독으로서 큰 조명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 들어 새롭게 평가받고 있는 인물이다. 1905년 영국의 켄트에서 태어난 그는 1930년대 초까지 그는 주로 영국의 독립제작사를 위해 저예산의 급조 영화들을 만들었다. 1939년에 그는 <검은 옷을 입은 스파이 The Spy in Black>의 시나리오 작가로, 앞으로 15년간이나 함께 일하게 될 에머릭 프레스버거를 처음 만난다. 의기투합한 두사람은 1942년 아처영화사를 설립하면서 공식적인 파트너가 되었다. 공동작업의 시기 동안 그 둘이 내놓은 대표작으로는 <캔터베리 이야기 A Canter-bury Tale>(1944), <검은 수선화 Black Narcissus>(1947), <분홍신 The Red Shoes>(1948) 등이 있다. 1956년 프레스버거와 파트너 관계를 청산한 뒤 파웰은 자기 개인작업으로 볼 때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피핑 톰 Peeping Tom>(1960)을 발표한다. 여성 희생자들에게 몰래 접근하는 한 살인자의 이야기를 통해 영화라는 매체 자체의 관음증적 요소에 대해 성찰하고 있는 이 작품은 그러나 당시 주류 비평가들로부터 혹평을 받았고, 해외 개봉시 처참하게 잘려나갔다. 이 영화는 후대에 와서야 특히 마틴 스코시즈에 의해 영화 제작과 영화 보기의 심리에 대한 훌륭한 영화라는 재평가를 받고 소생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 들어서야 영국의 가장 뛰어난 감독 가운데 한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씨네 21 영화감독사전 일부발췌)알렉산더 코다(Alexander korda)
윌리엄 카메론 멘지스(William cameron Menzies)
졸탄 코르다(Zoltan korda)
팀 웰란(Tim Whelan)
포토+ 더보기
동영상+ 더보기
평점/리뷰+ 더보기
140자 평총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