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전당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home  > 영화  > 지난프로그램  > 지난프로그램

지난프로그램

지난프로그램 리스트 입니다.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 포스터 이미지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테크)

Andrey Tarkovsky. A Cinema Prayer
프로그램명
2024 예술영화 프로그램(종영)
상영일자
2024-01-31(수) ~ 2024-03-19(화)
상영관
시네마테크
작품정보
98min | D-Cinema | color | 이탈리아, 러시아 연방, 스웨덴 | 2019 |
관람료
일반 8,000원, 청소년 7,000원, 조조 5,000원
감독
안드레이 A. 타르코프스키(Andrey A. Tarkovsky)
배우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배급사
와우
  • [SYNOPSIS]

    타르콥스키는 아버지이자 시인인 아르세니의 시들과 함께

    인생과 영화, 예술과 영혼에 대해 이야기한다.

    삶의 어떤 장면들이 자신의 영화로 이어지고

    하나의 생각이 위대한 예술로 완성되어가는지

    아들이자 감독은 그 비밀스럽고 경이로운 과정을 지켜본다.


    [ABOUT MOVIE]

    21세기가 오기도 전, 1990년대 <희생>이란 영화가 국내 개봉하였다. 영화는 그 난해함에도 불구하고 예술영화와 작가주의의 정수를 보여주며 당시 유례없는 센세이셔널한 흥행을 기록하고 예술영화 시장에 상징적인 사건이 되었다. 사람들은 이 경이롭고 시적이며, 묵시록과 천국을 보여주는 듯한 영혼의 풍경화에 깊이 빠져들었다. 타르콥스키 감독은 그렇게 우리와 만났다. 그가 떠난 지 30여 년이 지난 이 겨울, 우리는 다시 한번 그의 목소리를 듣고, 그의 영화들에 빠져드는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을 만나게 된다. 영화는 타르콥스키의 아들 안드레이 A. 타르콥스키가 연출하였으며, 타르콥스키가 사랑한 그의 아버지이자 시인 아르세니 타르콥스키의 시들을 타르콥스키가 낭송한다. 영혼을 담아낸 풍경화 같은 영상들과 함께. 


    지상에 내려온 천상의 시인이자 기도하는 영혼의 카메라. 수많은 수식어와 정의들이 무색한 그 이름은 영화 감독 안드레이 타르콥스키다. 예술에 대해, 영화에 대해, 영혼에 대해, 무엇보다 인간에 대해 이토록 치열하게 진지하게 성스럽게 고민한 지상의 인간은 없었던 것 같다. 그저 인간은 그가 펼쳐보인 그 아름다운 풍경에 한없이 슬프고 가련한 존재로 압도당할 뿐이다. 그것은 마치 종말을 앞둔 인류에게 보내진 천상의 시인이 바라본 세계와도 같다.

    타르콥스키는 영화사에 길이 남을 여덟 편의 영화와 그의 작품에 대한 끝없는 미스테리, 예술가로서 위대한 정신적 유산을 남겼다. 그 여덟 편의 영화는 <이반의 어린 시절>, <안드레이 루블료프>, <솔라리스>, <거울>, <스토커>, <희생>, <노스탤지아>, 그리고 단편 <증기기관차와 바이올린>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타르콥스키의 어린 시절부터 영화를 찍기 시작할 시기, 조국에서 무의미한 존재가 되고 망명에 이르기까지, 그럼에도 마지막 순간까지 종말에 대한 영화를 만들었던 그의 삶에 대한 기억과 기록이 관통한다. 그의 예술관, 예술가의 운명과 인간 존재의 의미에 대한 생각들이 그의 목소리로 전해진다. 매우 희귀한 오디오 녹음 덕분에, 관객들은 아름답지만 다소 난해해 보였던 그의 영화적 이미지의 세계에 보다 몰입할 수 있고, 위대한 감독의 작품과 내면의 삶을 더깊이 이해하고 재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단 한 사람이라도 세상에 대한 근심과 염려, 인간이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질문을 멈추지 않는 한 희망이 있다고 믿었던 그의 세계관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묵직한 울림을 전한다. 


    영화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에는 세 명의 타르콥스키가 함께 한다. 이 다큐멘터리의 주인공인 영화 감독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그의 아버지이자 시인인 아르세니 타르콥스키, 그리고 이 영화를 만든 타르콥스키의 아들 안드레이 A. 타르콥스키다.

    영화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이 특별한 이유는, 단순히 영화 속 대사나 나래이션을 번역한 차원을 넘어 타르콥스키가 사랑한 아르세니 타르콥스키의 시들이 함께 하기 때문이다. 20세기 가장 위대한 러시아 시인 중 한 명이자 타르콥스키의 아버지인 아르세니 타르콥스키의 시는 이전에 단 한번도 공개한 적이 없는 타르콥스키의 육성으로 우리에게 전해진다. 아르세니의 시는 타르콥스키의 영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감독의 시적 재능과 예술가적 감수성에도 중요한 자양분이었다. 비록 함께 살지는 못했지만 그들간의 문화적, 정신적 유대는 매우 깊고 심오했음을 이 영화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영혼이 함께 하는 느낌으로 다큐멘터리를 연출한 감독은 타르콥스키의 목소리로 다시 한번 그의 삶과 영화, 예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버지가 아닌 인류에게 내려온 기적같은 예술가로서 타르콥스키가 남긴 위대한 정신적 유산들, 끝내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처럼 아직도 해석해내지 못한 의미와 상징들에 다시 한번 숨결을 불어넣으며 여전히 유효한 타르콥스키의 메시지들에 귀기울이고자 한다. 또한 이번 다큐멘터리에서는 공개된 적 없거나 희귀한 사적인 사진과 비디오 장면들이 눈길을 끈다. <노스탤지아>란 영화를 만들 정도로 집으로 돌아가는 것, 고향에 대한 강렬한 이끌림과 운명을 느껴오던 타르콥스키의 특별한 공간들, 타르콥스키가 살고 그의 영화를 만들었던 러시아, 스웨덴, 이탈리아의 집과 장소들에서 찍은 영상들 역시 놓칠 수 없는 장면들이 될 것이다. 

  • 시간표+ 더보기
    (날짜/시간/남은좌석) Last은 마지막 상영시간입니다.
    상영시간표
  • 감독+ 더보기
    안드레이 A. 타르코프스키 감독사진

    안드레이 A. 타르코프스키(Andrey A. Tarkovsky)

  • 포토+ 더보기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 스틸사진 1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 스틸사진 2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 스틸사진 3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 스틸사진 4 <타르콥스키, 기도하는 영혼> 스틸사진 5
  • 동영상+ 더보기
  • 평점/리뷰+ 더보기
    • 등록
    140자 평총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