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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영예정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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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우리 배우전

오우리 단편전 1(인디플러스 7주년)

GV1
프로그램명
인디플러스 영화의전당 개관 7주년 기획전
상영일자
2023-03-25(토) ~ 2023-03-25(토)
상영관
소극장
작품정보
111min | HD | color | 한국 |
관람료
균일 5,000원
감독
배우
오우리
  • [관객과의 대화]

    일시 : 3월 25일(토) 13:00

    장소 : 소극장

    참석 : 오우리 배우

    진행 : 옥미나 영화평론가


    [상영작]


    우리 We

    2018│26min│HD│Color

    감독 정해성

    출연 오우리, 김현목


    대학생 ‘우리’는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그런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한 통 걸려온다.


    엄마에게 To Hayeon

    2019│28min│HD│Color

    감독 오우리

    출연 이경민, 송지욱


    '친아빠 찾아줄까?' 엄마의 질문에 처음으로 아빠를 만나게 된 하루. 그 일로 인해 엄마와 아저씨는 싸운 뒤 집을 나가고 하루는 혼자 친아빠를 찾아간다.


    골목길 A Blind Alley 

    2017│28min│HD│Color

    감독 오은재

    출연 오우리, 이하은

    제8회 충무로 단편, 독립영화제 청년, 대학생 부문 심사위원특별상

    제13회 대한민국 대학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은재와 늘 다니던 골목길을 피하는 문영. 문영은 은재에게 동성애자에 대한 생각을 묻고 학교엔 레즈비언에 관한 소문이 돌기 시작한다.


    우린 동산에서 왔어 We’re from Eden

    2022│29min│HD│Color

    감독 이윤석

    출연 오우리, 김성곤

    제17회 대한민국 대학영화제 작품상

    제5회 제주혼듸독립영화제 혼듸연기상


    가족이 없다. 아무도 이들을 책임지지 않았다. 만 18세. 이 나이가 되면 보호소에 있던 아이들은 보호 종료가 되어버린다. 고등학교 졸업식 보호 종료가 된 건우(19)와 마리아(19)가 서 있다. 그리고 그 둘 사이에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아기도 함께. 그런데 마리아가 졸음이 쏟아진 사이, 아기가 사라진다. 둘은 고민한다. 아이를 찾으러 갈지 말지.



    [오우리 배우전- 말갛게 버티는 얼굴]

    2017년 단편 <영 피플 인 코리아>로 데뷔한 배우 오우리는 올해로 7년 차의 연기 궤적을 또박또박 걸어 나가는 중이다. 그동안 그는 결코 적지 않은 영화에서 주인공 역할을 꿰찼다. 게다가 직접 연출한 단편 <엄마에게>(2019)와 <송유빈은 못말려>(2020)까지 두 편의 작품을 내놓기도 한, 뜻밖의 야심찬 영화인이 찾아왔다. 

    말갛게 버티는 얼굴. 영화 속에 작동하는 배우 오우리에 대한 인상을 한 마디로 정리해 본다면 이렇게 말해볼 수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라도 첫눈에 여지없이 순수한 인상을 전하고 마는 오우리의 얼굴은, 그러나 전혀 온실 속의 순진함을 연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의 인물들은 그 반대편에 있다. 담담하고도 차분히 깔린 음조와 넘치지 않는 표현은 오우리가 배우로서 자신의 인물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드러내는 단서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오우리에게서는 비슷하지만 또 확연히 다르기도 한 각각의 인물들을 단지 자신이 수행해야 할 목표 지점으로 대상화하지 않으려는 고집이 엿보인다. 그렇게 우리에게 도착한 그의 인물들은, 자아의 테두리를 지켜내 그 내부로부터 외부 세계와 분투하는 오롯한 개인으로 탄생한다. 특유의 말간 얼굴은 바깥이 아니라 안쪽을 향하는 감정의 진폭을 전달하며 버티는 얼굴이 되어 우리에게 나타난다. 또한 이 버티는 얼굴은 연대의 손길로도 자연스럽게 뻗어나간다.

    그의 궤적을 시간순으로 따르지 않아도 좋다면 더욱 흥미로운 지도가 만들어질지도 모른다. 영화와 영화 사이의 퇴적과 중첩, 배우이자 감독인 오우리를 이루는 요소들의 반목과 화해는 어디에서 어떤 식으로 형성될지 누구도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두 개의 선이 떠오른 임신테스트기를 각각 지닌 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그린 <그녀들의 주기>(2017)는 2022년에 만들어진 오우리의 다른 영화 <우린 동산에서 왔어>를 상기시킨다. 이 영화에서 그는 어린 부모가 되어 살을 에는 현실의 고난과 마주한다. 하물며 <그녀들의 주기> 속 모녀 관계는 오우리의 첫 연출작 <엄마에게>(2019)에서의 모녀 관계와도 겹쳐진다. 그런가 하면 <가족사진>(2020)에서 그가 맡은 인물 소영은 <엄마에게>의 전사처럼 보이기도 한다. 유독 다양한 모양의 가족을 그리는 영화가 많았던 오우리의 필모그래피를 따라가며, 이 겹쳐진 모양이 단순한 우연의 결과는 아닐 것임을 짐작해 본다.

    감독 오우리가 빚어낸 세계는 그가 출연한 작품들과는 사뭇 다른 일면을 비춘다. 서로 확연히 다른 주제처럼 보이는 <엄마에게>와 <송유빈은 못말려>에는 엎치락뒤치락하는 관계의 역학을 단조로운 서사 속에서도 섬세하게 짚어낸다. 특히 어른들의 세계에 도사린 기만이 청춘에게서도 발견된다는, 두 영화 사이에 느슨하게 이어진 관점의 이동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심미성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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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스틸사진 <엄마에게> 스틸사진 <골목길> 스틸사진 <우린 동산에서 왔어> 스틸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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