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전당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home  > 영화  > 현재상영프로그램  > 현재상영프로그램

현재상영프로그램

현재상영프로그램 리스트 입니다.

배드 럭 뱅잉  뉴욕타임즈 선정 2021 최고의 영화 BEST 10, 팬데믹을 환전히 찢어버린 당당하고 도발적인 농담-variety  2022.07.28 청소년 관람불가

배드 럭 뱅잉

Bad Luck Banging
프로그램명
2022 예술영화 프로그램(종영)
상영일자
2022-07-27(수) ~ 2022-08-31(수)
상영관
소극장
작품정보
106min | D-Cinema | color |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크로아티아, 체코 | 2021 |
관람료
일반 8,000원, 경로 5,000원
감독
라두 주데(Radu Jude)
배우
카티아 파스칼리우, 클라우디아 이레미아
배급사
알토미디어(주)
  • 마녀재판을 화끈하게 뒤집는 원더우먼이 나타났다!?


    남편과 합의하에 찍은 섹스 비디오가 포르노 사이트에 유출된 사실을 뒤늦게 발견한 교사 에미.


    학생들 사이에서 비디오가 금세 퍼졌고, 이를 알게 된 동료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에미를 해임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한다.


    심판대에 서서 온갖 조롱과 모욕을 당하던 에미는 결국 분노를 대폭발시키는데


     


    <제작노트>


     


    HOT ISSUES


    #1


    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황금곰상 수상 & 26회 부산국제영화제 가장 HOT한 화제작!


    #2


    <드라이브 마이 카>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이 뽑은 ‘The 10 Best Films of 2021’!


    뉴욕타임즈(The New York Times), 롤링 스톤(Rolling Stone)를 비롯한


    해외 유력 매체들이 인정한 2021년 최고의 영화!


    #3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91%(22.06.17 기준) & 프레시(Fresh) 마크 획득!


    19회 국제시네필협회상 작품상 TOP10 & 각본상 2!


    도발적인 매력으로 언론, 평단 그리고 시네필의 마음을 훔친 마스터피스!


    #4


    파격이라는 단어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21세기 최고의 영화 탄생!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드러난 인간 본성의 실체! 필터 없이 탐구하는 팬데믹 시네마에 주목!


    #5


    69회 칸영화제 인기작 <토니 에드만> & 74회 칸영화제 수상작 <메모리아> 제작진 참여!


    종잡을 수 없으면서도 교양을 갖춘 최고의 블랙 코미디의 완성도에 방점!



    PRODUCTION NOTE



    1. 영화의 시작은?


    친구들과 오랜 토론 끝에 <배드 럭 뱅잉>을 시작할 수 있었다. 우리는 루마니아와 다른 국가들의 실제 이야기들에 대해 논의했었다. 교사들이 사생활 때문에 학교에서 쫓겨나는 일, 예를 들어 라이브 캠 섹스 채팅, 아마추어 포르노 영상물 업로드 등 말이다. 친구들과 굉장히 열렬한 토론을 하면서 비록 주제가 사소하고 얄팍해 보이지만, 그에 대한 반응이 이렇게 강력하다면 그 이면에 훨씬 더 많은 것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영화를 제작하기로 결심했다.


    <배드 럭 뱅잉>은 시적인 방법으로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시적앙드레 말로라는 작가가 정의한 걸 의미하는데, 그는 의심할 바 없이 모든 진정한 시는 새로운 관계 체계를 대체한다는 점에서 합리적이지 않다라고 말한 바 있다. <배드 럭 뱅잉>의 부제라고 볼 수 있는 대중 영화를 위한 스케치가 이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앙드레 말로는 한때 들라크루아는 스케치보다 완성된 그림의 우성을 확인하지만, 그가 최고의 그림과 동등하다고 생각한 예술 작품으로서의 많은 스케치들을 간직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었다. 나는 그의 말이 옳다고 생각해 영화 제작에 적용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만약 그 형태가 스케치처럼 열려있고, 완성되지 않은 채로 남겨진다면 어떤 모습일지 보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이 영화가 여름의 산들바람처럼 쉽고 타블로이드지 같은 주제 때문에 소위 말하는 인기 있는영화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진정으로 인기 있는 영화가 아니다. 단지 가능한 영화의 스케치일 뿐이다.



    2. 코로나19 시국에 영화를 촬영한다는 건?


    루마니아에서는 20205월 말에 첫 락다운이 해제되었고 우리는 10월과 11월에 촬영하기로 되어 있었다. 그런데 7월 초, 코로나 두 번째 유행이 다가오는 것을 보며 나와 프로듀서 아다 솔로몬은 초기 계획을 고수하거나, 만약 위기가 악화될 경우에 대비해 촬영을 연기할 위험을 감수하고 우리가 가진 돈으로 더 빨리 촬영할 것을 결정해야 했다. 우리는 후자를 택하며 영화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감염 사례가 늘고 있어 사람들과 어떻게 교류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했다. 감독으로서 출연진과 제작진에 대한 어떤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어렸을 때 본 모든 감독들의 영화(D.W. 그리피스의 <동쪽 저 멀리>(1920), 베르너 헤어조크의 <아귀레, 신의 분노>(1972),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지옥의 묵시록>(1979))를 여전히 존경하지만, 총을 쏘는 데 있어서 누군가의 생명이나 건강을 위태롭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이 세상 어떤 영화도 누군가가 흔한 감기에 걸릴 만큼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고 캐스팅과 줌 리허설도 다 하고 출연진과 제작진 모두 촬영 중에 마스크 쓰기로 했다


    우선, 영화는 현대적이어야 한다. 마스크는 우리의 일상생활의 일부였고, 마스크를 써야 하는 일상에서 인류학적 측면과 순간을 포착하고 싶었다. 두 번째로는 영화 촬영과 관계된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했기 때문이다. 내가 그들을 영화에 초대했고 진행을 맡았기 때문에 책임감을 느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안전 수칙 즉 사회적 거리두기와 보호의 규칙을 엄중히 존중하겠다고 약속했다. 우리는 모두 촬영 전에 PCR 검사를 받았고 이후 두 번 더 검사했다. 당시 거리에 나가서 보이는 콘서트 포스터, 빈 식당 등 남아 있는 사인들은 이미 존재하지 않는 현실의 표지판이었다.


    영화는 사물과 시간의 흐름을 포착하고, 다방면으로 그 순간의 타임캡슐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첫 촬영 날, 프로듀서 아다 솔로몬은 모든 영화 촬영장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적이며, 우리는 4시간마다 새 마스크와 교환해야 했고, 배달된 샌드위치만 먹어야 한다고 모두에게 설명했다. 모두가 동의했고 대부분은 비록 피곤했지만 규칙을 존중했다. 하루에 12시간 동안 심한 더위 속에서 마스크를 쓰는 것은 끔찍할 수 있다. 때로는 규칙을 지키지 않는 제작진이나 출연진도 있었고, 그래서 촬영이 생각보다 힘들었다.


    나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트리거나 다치게 할 수 있는 규칙 위반에 반대한다. 영화 촬영장에서 가장 좋은 점은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같은 근무 시간, 같은 음식, 같은 숙소, 또는 교통수단. 그래서 몇몇 사람들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마스크를 벗는 것이 아쉬웠다. 그것이 자신들의 동료들에 대한 존경심의 부족이라고 보는데, 일종의 "젠장, 나는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않는다, 나는 너를 감염시킬 수 있다 해도 기분 좋고 싶다."라는 뜻이다. 이로 인해 촬영장 분위기가 긴장되기도 했지만, 그게 다였다. 촬영이 끝나자 마음이 놓였고, 우리 모두 감염되지 않고 건강했다.



    3. 영화의 주제는?


    바로 외설성이다. 외설적인 것은 무엇이고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많은 이들이 그렇지 않은 척하지만, 사실 사소한 외설보다 아주 자극적인 외설적인 것에 흥미를 갖는다. 그래서 <배드 럭 뱅잉>에서 나는 우리 주변에 있으나 평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외설과 포르노 비디오와 같은 자극적인 외설을 충돌시켜 동시대 작은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했다. 역사와 정치가 영화의 일부라고 할 때, 역사적,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서 본다면 이야기 자체가 더 깊은 의미를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관객들이 진부한 아마추어 포르노 영상의 외설성과 우리 주변의 외설성, 그리고 그 흔적이 곳곳에 있는 최근 역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외설성을 비교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환되도록 몽타주가 작용될 수 있게 노력했다.


    조르주 디디-위버만은 "몽타주가 우리의 영화에 적용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편집은 역사성 구축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단순한 방향이 아니기 때문에 편집은 신학에서 벗어나 생존, 시대착오, 모든 대상, 모든 사건, 모든 사람, 모든 몸짓에 영향을 미치는 모순된 일시성의 만남을 가시화한다. 그래서 역사학자는 '이야기' 말하는 것을 포기하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시간의 모든 완성도, 고고학의 모든 층, 운명의 모든 연결선 없이는 이야기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성공한다. 몽타주는 이러한 역사적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책임을 명확하게 만든다.


  • 시간표+ 더보기
    (날짜/시간/남은좌석) Last은 마지막 상영시간입니다.
    상영시간표
  • 감독+ 더보기
    감독사진

    라두 주데(Radu Jude)
    1977년 3월 28일 / 루마니아동부 전선의 기억(2022), 플라스틱의 기호학(2021), 풍자만화(2021) 배드 럭 뱅잉(2021) 2021년 7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황금곰상 수상

  • 포토+ 더보기
    스틸 사진 스틸사진 스틸 사진 스틸 사진 스틸 사진
  • 동영상+ 더보기
  • 평점/리뷰+ 더보기
    • 등록
    140자 평총 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