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전당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home  > 공연ㆍ전시  > 공연일정

공연일정

영화의전당

장국영 특별전시회
공연날짜
2013-05-02(목) ~ 2013-06-16(일)
공연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공연장소
더블콘
티켓가격
무료
장르
전시/체험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주최/주관
(재)영화의전당
후원/협찬
문갤러리, 다음까페"장국영사랑", 한국영화자료연구원,Tomson International Entertainment Co Ltd.
공연문의
051-780-6134

  • 한국을 사랑한 남자이자 한국인이 사랑한 남자,


    장국영이 예술로 새롭게 태어나다.


     


    ▶ 전시개요


       ❍ 명 칭 : 장국영 10주기 영화특별전 기념  “장국영 특별전시회”   ▷ 부제 : 장국영 in 한국”


        ❍ 일 정 : 2013. 5. 2 (목) ~ 6월, open end


       ❍ 장 소 : 영화의전당 더블콘


       ❍ 관람시간 : 11시~19시


       ❍ 관 람 료 : 무료


        ❍ 주 최 : (재)영화의전당


        ❍ 후 원 : 문갤러리, “장국영사랑”카페, 한국영화자료연구원,


                       Tomson International Entertainment Co Ltd.


     


    ▶ 전시소개


      올해 2013년은 홍콩의 유명배우 장국영 사망 10주기가 되는 해이다.


      영화의전당은 5월2일부터 5월30일까지 장국영의 영원히 이어지고 있는 명성을 다시금 되새기고자 특별한 전시회를 마련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국, 홍콩, 일본, 영국 4개국 14명의 예술가들이 장국영을 기억하며 제작한 회화, 조각, 비디오아트 등 18점의 예술작품들을 선보일 것이다. 이는 4월2일부터 4월17일까지 홍콩에 위치한 문갤러리에서 전시된 작품으로 지난해 겨울 문갤러리에서 각국의 미술작가들을 대상으로 장국영 관련 작품을 공모하였고, 여러 예술가들이 장국영으로부터 받은 영감을 창의적으로 해석하였다.


     


     <참여작가>


    아키라 시가야, 죠나단 베이커, 칼응, 강홍석, 김초혜, 김중식, 김지영, 키오 그리피쓰,


    폴린 램, 사토시 세구사, 시세이 하시무라, 손원영, 류지선, 김지현


      또한, 1999년 첫 시작으로 현재 일만오천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장국영 사랑’ 까페 회원들이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던 음반, 화보집 등 개인 소장품들이 전시될 것이다.


      그리고, 영화의 도시 부산을 상징하는 부산영화자료연구원에 보관되어있는 영웅본색, 천녀유혼 등 국내에서 개봉된 장국영 출연 영화의 다양한 포스터들도 볼 수 있다.


     


    ▶ “장국영”에 대하여


      장국영은 1956년 홍콩에서 출생하였다. 1977년 홍콩RTV 가창대회에 참가하면서 연예계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1977년 첫 번째 앨번 ‘I Like dreamin'을 발표하고, 1978년 영화 ’홍루춘상춘‘으로 스크린에도 데뷔한다.


      장국영이 한국과 첫 인연을 맺게된 것은 1978년 한국 아시아송페스티벌에 참가하면서이다.


      장국영의 초기 이미지는 현재 우리가 TV에서 흔하게 보는 잘 생긴 아이돌의 이미지였다. 하지만 1983년 발표한 ‘풍계속취’ 앨범이 성공하고, 1986년 출연한 ‘영웅본색’이 홍콩을 넘어 아시아 전역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된다. 이로인해 성냥을 물고 긴 코트를 입은 주윤발과 함께 장국영은 세계적인 스타로 성장한다. 그리고 장국영이 부른 ‘영웅본색’의 주제곡 ‘당년정’은 가수로서의 명성도 떨치게 한다.


      한편, 1987년 개봉된 영화 ‘천녀유혼’에서 왕조현을 사랑하는 지고지순한 서생역을 맡은 장국영은 확실한 영화배우로서의 입지를 굳힌다.


      엄청난 인기를 얻은 장국영이 1989년 내한했을 때는 이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였다. 가수 ‘이선희’와 함께한 콘서트에는 수많은 소녀팬들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그리고 투유 초코렛 광고에 출연하면서 자신의 노래 ‘To You'를 광고음악으로 사용하였다. 광고의 인기는 대단하였는데, 방송국으로 광고방영시간을 물어보는 전화가 많아 투유초코렛 책받침에 광고방송시간대를 적어 놓았다고 한다.


      1989년 장국영이 돌연 은퇴를 하고 1년간의 캐나다에서 생활하다 다시금 연예계로 복귀한다.


      왕가위 감독의 영화 ‘아비정전’의출연으로 장국영은 홍콩 금상장 남우주연상을 받게 된다. 이후 깐느 영화제에서 그랑프리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영화 ‘패왕별희’에도 출연한다.


      그 이후에도 영화 ‘동사서독’(베를린영화제 수상), ‘색정남녀’(베를린영화제 본선진출), ‘해피투게더’(깐느영화제 최우수감독상수상) 등에서 진정한 배우로서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준다.


      그러나, 2003년 만우절인 4월1일 홍콩의 만다린오리엔탈특급호텔에서 투신하여 생을 마감한다.


     


    ▶ 후원단체 소개


      ○ 문갤러리


      문갤러리는 2007년에 설립된 이래로, 많은 미술 애호가와 컬렉터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또한 홍콩의 동시대 미술 씬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핵심적인 주자 중 한 곳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중국과 한국의 동시대 미술품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을 선보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한다.


      문갤러리의 소장품은 강력한 학문적 배경과 국제 미술 시장에 대한 지식에 기반을 두고, 미래에 가장 영향력 있을 작가들을 선별하여 구성된다. 뿐만 아니라, 훌륭한 작품이 광범위하게 주목을 받고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특색 있는 홍보에 비중을 둔다.


     


      ○ 다음카페 '장국영사랑'


      다음카페 '장국영사랑'은 1980-2000년대를 풍미했던 홍콩의 대표적인 배우 겸 가수 ‘장국영(張國榮, Leslie Cheung)’의 팬카페로 1999년을 첫시작으로 현재 일만오천여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03년 4월이후, '장국영사랑'은 올해로 10년동안 매년 4월과 9월이면 추모행사를 가지며 깊은 그리움과 애도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장국영사랑'은 한국의 대표 '장국영'팬카페로의 자부심을 가지고 최고의 팬카페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 아티스트소개+ 더보기
  • 사진/동영상+ 더보기
    장국영 특별전시회 스틸 컷
  • 할인정보+ 더보기
  • 기타+ 더보기
  • 평점/리뷰+ 더보기
    • 등록
    140자 평총 7건
    • 전시전을 자주자주 열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2015-03-27

    • 장국영특별전시전 내일 까지라니 너무 아쉽습니다.
      전 세계 예술인들의 장국영 주제 미술품과 장국영팬분들의 소장품을 보며 정말 감동 받았습니다.
      하지만 16일 까지 어서 정말 아쉽습니다.
      이런 좋은 장국영 전시회 자주 좀 열었으면 정말 감사 할 것 같습니다. 2013-06-15

    • 이번 특별전시회를 통해서 부산 영화의 전당의 초특급 규모와 부산 영화 산업이 얼마나 발전 하였는 지를 새삼 다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장국영 전시회 자주 자주 좀 열었으면 하는 큰 소망입니다.
      감사 합니다. 2013-06-15

    • 팬들의 마음이 정말 대단 한 것 같다고 회상 하기에 충분 했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6월 말 까지 인 줄 알았는데 15일로 단축 되어서 조금 아쉽 습니다. 2013-06-15

    • 장국영.. 잊을 수도 없고 다시 떠 올리기에는 자료가 터무니 없이 부족 하다고 생각 했었는데 장국영 특별전시회를 보고 정말 놀라울 만큼 예전 자료와 다양하고 방대한 그의 자취 들을 보고 깜짤 놀랐 습니다. 2013-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