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전당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home  > 영화·예술아카데미  > 영화 아카데미  > 일반강좌

일반강좌

일반강좌

영화평론가 특별강연 1

기간 2018-03-17(토)  ~ 2018-04-08(일) 수강일
시간 매주 토, 일 오후 2시 ~ 5시 강의실 비프힐 2층 강의실 B
강사 정지혜(영화 저널리스트) 인원 30 명
수강료
목적
내용

영화이론 과정

 

영화평론가 특별강연 1 : 정지혜 영화 저널리스트

영화의 확장 문학과 인문학적 영화 읽기

 

활동서사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영화는 상당 부분 문학에 기대왔고 문학에 영향을 줘왔다. 한 편의 영화를 하나의 세계라 한다면 인문학적 접근으로 영화를 다시 보는 일도 가능할 것이다. 각 강의마다 하나의 주제 혹은 하나의 물상을 정해 그와 관계 있을 법한 영화, 소설, 인문학서를 같이 보고, 읽고, 말해보려 한다.

각 강의마다 하나의 주제 혹은 하나의 물상을 정해 관련 내용을 중요하게 다룬 영화를 살펴보고 함께 읽으면 좋을 소설, 인문학 도서를 말한다.

 

1. 강좌기간 : 317~ 4월 8(6, 324, 25일 휴강)

 

2. 강좌시간 : 매주 토, 일요일 오후 2~ 5(3시간)

 

3. 수강인원 : 30

 

4. 강 의 실 : 비프힐 2층 강의실 B

 

5. 강     사 : 정 지 혜 (영화 저널리스트)

 

6. 강의내용

 1) 소요(逍遙)의 영화 걷기의 인문학

 ‘걷는다는 행위를 통해 영화의 생동과 활력, 영화적 시간성을 강조한 작품을 살핀다. 동시에 걷기의 역사적, 정치사회학적 의미를 짚어본다.

  ⦁장 마크 말레 <와일드>(2014)

  ⦁우디 앨런 <미드나잇 인 파리>(2011)

  ⦁필립 가렐 <인 더 섀도우 오브 우먼>(2015)

  ⦁사라 가브론 <서프러제트>(2015)

  ⦁레베카 솔닛 걷기의 인문학

  ⦁로베르트 발저 산책자.

 2) 육체(), 신체 움직임, 감정교육의 인문학을 살핀다. 더불어 댄스필름의 역사도 이야기해 볼 수 있겠다.

  ⦁안선경 <나의 연기 워크샵>(2016)

  ⦁스티븐 캔터 <댄서>(2016)

  ⦁빔 벤더스 <피나>(2011)

  ⦁라이너 호프만, 안네 린셀 <피나 바우쉬의 댄싱 드림>(2011)

  ⦁마야 데렌 <오후의 그물>(1943)

 3) 얼굴들 표정과 무표정, 드러냄과 가르기, 가면의 역사에 대하여

  ⦁레니 에이브러햄슨 <프랭크>(2014)

  ⦁마렌 아데 <토니 에드만>(2016)

  ⦁스파이크 존즈 <그녀>(2013)

  ⦁고레에다 히로카즈 <공기인형>(2009)

  ⦁가면극, 페이소스, 가면의 역사, ‘페이크로서의 영화 속 얼굴들

    소품, 물상으로 다시 보는 영화

  ⦁느와르 장르의 남성들

 4) 은신처로서의 누군가의 방과 집. 극장의 이미지

  ⦁차이밍량 <안녕, 용문객잔>(2003)

  ⦁샹탈 아크만 <잔느 딜망>(1975)

  ⦁미카엘 하네케 <아무르>(2012)

  ⦁레니 에이브러햄슨 <>(2015)

  ⦁데이빗 린치의 빨간 방

    최근 한국영화(독립 극영화, 다큐멘터리 등)에 등장하는 집의 이미지

  ⦁소설 피에르들의 집.

 5) 영화와 소설, 영화 속 소설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심으로

  ⦁저스틴 커젤 <맥베스>(2015)

  ⦁윌리엄 올드로이드 <레이디 맥베스>(2016)

  ⦁이언 맥큐언 넛셀

    <아가씨>(2016), BBC 드라마 <핑거스미스>

  ⦁『핑거스미스

  ⦁『너무 시끄러운 고독

    <다가오는 것들>(2016) .

 6) 영화-관객/작가-독자/화자-청자의 관계에 대하여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와 소설 <토니와 수잔>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와 소설 <파이 이야기>

  ⦁영화 <더 랍스터>(2015), <컨택트>(2016)

  ⦁오르한 파묵 소설과 소설가

  ⦁조지 오웰 나는 왜 쓰는가

  ⦁『문학과 사회2017 겨울호 외.

 

7. 수 강 료

 1) 일반 : 90,000

 2) 유료회원 : 레인보우 80,000/ 골드 45,000/ 프리미엄 무료

 3) 수강신청 시 유료회원 가입자 : 70,000

 

 

 

수강 신청방법

1) 온라인 접수 :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수강신청서 제출 후 수강료 납부 (계좌송금)

* 수강신청서 다운로드 영화의전당 홈페이지(http://www.dureraum.org/) 아카데미 예정강좌 페이지

* 수강료 입금 계좌 : 부산은행 174-01-001273-2 ()영화의전당

2) 방문 접수 : 수강신청서 작성, 제출 및 수강료 납부 (현금 또는 카드결제)

3) 문의 및 신청

 ① 전화 : 051-780-6112, 6116, 6118

 ② E-mail : cinemaacademy@hanmail.net

신청

아래 강좌신청 작성 → 계좌 입금 → 개별연락 → 수강
부산은행 174-01-001273-2 (재)영화의전당

환불

영화의전당 영화 아카데미 수강료 환불규정

영화의전당 영화 아카데미 수강료 환불규정

영화의전당 아카데미 강좌진행과 관련 수강생의 강좌 취소에 따른 수강료 환불 규정을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시행령 교습비등 반환기준(제18조제3항 관련)>에 의거하여 시행되는 부분이니, 강좌 신청 및 수강료 납부시 신중히 접수하시기 바라며, 취소사유가 발생시 시일이 소요되기 전 빠른 접수 부탁드립니다.

구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아카데미 귀책 사유 교육을 할 수 없게 된 날 이미 납부한 수강료를 일할(日割) 계산한 금액
수강생 귀책 사유(학습자가 본인의 의사로 수강을 포기한 경우) 강좌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 (1개월 8강 기준) 강좌 시작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전액
총 강좌시간의 1/3 경과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총 강좌시간의 1/2 경과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총 강좌시간의 1/2 경과 후 반환하지 않음
강좌기간이 1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강좌 시작 전 이미 납부한 수강료의 전액
강좌 시작 후 반환사유가 발생한 해당 월의 반환 대상 수강료(수강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의 기준에 따라 산출한 금액을 말한다)와 나머지 미수강 월의 수강료 전액을 합산한 금액

※ 비고
1. 총 강좌시간은 강좌기간 중의 총 강좌시간을 말하며, 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경과된 강좌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2. 강좌기간이 1개월(8강)이내인 경우 총 강좌시간의 1/3 또는 1/2를 산정할 경우 소수점 아래 자리의 경우는 사사오입으로 산정한다.

※ 수강 취소 신청방법
아카데미 이메일로 아래사항 기재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강좌명, 수강생 성함, 환불계좌번호, 은행명, 예금주명, 주소지>

※ 문의
- 전화 : 051-780-6112, 6116, 6161
- E-mail : cinemaacademy@hanmail.net

 

문의

051)780-6112, 6116, 6161 / cinemaacademy@hanmail.net